쌀집아저씨의 정미소가 있는 풍경

jaki3515.egloos.com

포토로그



국제 쌀가격 올들어 107% 폭등 농부의 삶

국제 쌀가격 올들어 107% 폭등


국제 쌀값이 하루 만에 무려 30%나 폭등해 '금값'이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.
전 세계 쌀 재고량이 1976년 이래 최저 수준으로 낮아진 가운데 올해 들어 107%나 급등한 쌀 가격이 추가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. 일부 경제학자는 쌀 생산국인 아시아가 60년대 쌀 등 주요 농산물 수확량을 획기적으로 늘린 이른바 '녹색혁명'을 다시 일궈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.


◆ 인도 쌀 수출가격 54% 인상
= 파이낸셜타임스(FT)는 아시아에서 25억명 이상이 주식으로 하는 쌀이 폭등세를 보여 식량 부족에 따른 사회 불안이 야기될 위험이 크다고 28일 보도했다.

국제 쌀 시세 표준인 태국산 쌀 가격은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지역 수요 급증에 이집트 등 쌀 생산국 수출 중단 등이 겹치며 27일 30%나 폭등해 t당 760달러에 거래됐다.

세계 2위 쌀 생산국인 인도도 쌀 수출가격을 무려 54%나 올렸다. 인도 대외무역국은 27일 바스마티(길쭉하게 생긴 쌀) 이외 쌀 수출가 하한선을 t당 650달러에서 1000달러로 54% 인상한다고 밝혔다. 바스마티 쌀 수출가 하한선도 t당 900달러에서 1100달러로 22% 올렸다. 대외무역국은 6%에 육박하는 인플레이션 상황을 감안해 이같이 조치했다고 설명했다.

주요 곡물시세는 이미 2006년 말부터 꾸준히 오름세를 타고 있는데 올해 들어 폭등세를 보인 쌀값이 가세하면서 '애그플레이션(Agflationㆍ곡물 가격 급등에 따른 물가 상승)이 세계 경제에 큰 타격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.


◆ 이집트ㆍ캄보디아 쌀 수출중단
= FT는 쌀 가격이 폭등한 이유로 쌀 수출국에서 수출물량 제한조치를 취하는 등 '수급 불균형'을 꼽았다. 태국 베트남 인도 등 세계 최대 쌀 생산국들이 곡물 가격 급등에 따른 자국 식량 안보와 가격 안정 이유 등을 내세워 쌀 수출량을 크게 줄이고 있기 때문이다.

FT는 이들 쌀 수출국 조치로 국제 쌀시장에서 거래되는 쌀 거래량 중 3분의 1 정도가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.

이뿐만이 아니다. 세계 최대 쌀 수입국 필리핀이 국내 쌀 부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태국과 베트남에서 약 50만t에 달하는 쌀을 추가 수입하겠다고 밝혀 가격 급등을 초래했다. 국민 80%가 쌀을 주식으로 하는 필리핀은 공급 부족분 180만~210만t을 수입으로 메워야 하는 상황이다. 또 소규모 쌀 수출국인 캄보디아도 이날 쌀 수출 중단 조치를 발표해 가격 폭등을 부추겼다.

카메룬 부르키나파소 등 일부 아프리카 국가는 쌀 등 곡물가격 급등으로 폭동 조짐마저 엿보인다.

쌀 수급 현황이 심각해지자 이집트는 쌀 수출을 오는 10월까지 잠정 중단하기로 했으며 필리핀은 주요 패스트푸트 체인점이 제공하는 쌀밥을 절반으로 줄이게 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했다.


◆ '녹색혁명'이여, 다시 한 번
= 영국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최신호(29일자)에서 쌀 수출국들도 최근 '쌀 파동'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보도했다.

이들은 처음에는 쌀값 급등에 내심 기뻐했지만 국내 물가가 급등하자 쌀 수출을 제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. 이에 대해 원자재 전문가들은 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각국 정부가 지나친 산업화를 지양하고 쌀 경작지를 넓히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.

60년대 아시아에서 쌀 품종을 개량해 식량 부족을 해결해 이른바 '녹색혁명'을 주도한 국제쌀연구소(IRRI)의 로버트 지글러는 "아시아 정부들이 지금껏 농업 연구는 뒷전으로 미루고 공업화에만 주력해왔다"며 "이에 따라 쌀 경작지가 줄어 수확량에 문제가 발생한 것"이라고 진단했다.

세계 인구가 증가하고 각국 경제가 성장하면서 쌀 소비량이 늘어나지만 급격한 도시화로 노동력, 경작지, 관개용수가 부족해진 데다 지구온난화 문제가 커지면서 쌀 부족을 부추기고 있다는 얘기다.


매일경제 김민구 기자

2008.03.29

결국은 쌀을 비롯한 식량문제가 터지나 봅니다. 그 해결책은 개발 위주의 무분별한 산업화가 아닌 농업을 비롯한 산업간의 조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. 이제 식량문제가 전세계적인 문제로 확대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보여지는군요.


덧글

댓글 입력 영역